외도 치료 상담방
기혼부부 외도 원인
성균관대 가정학과 양다진씨는 기혼 남녀의 혼외관계에 관한 연구'란 석사학위 논문에서 원인 분석한 자료에 의하면 “남자들은결혼생활이나 성생활에 만족해도 기회가 생기면 바람을 피우는 것으로 주로 욕구에 의한 외도가 많았다. 반면 여자들은 그럴만한 이유가 있어야 다른 사람을 만나는 것으로 나타났다.
“서울·경기에 거주하는 20~50대의 기혼남녀 2백63명(여성 1백96명·남성 67명)을 대상으로 설문조사 결과에 따르면 조사 대상 가운데 ‘혼외관계를 가진 적 있다’는 응답자는 남성이 46.2%이며 여성은 26%로 조사되었다. 외도 경험이 있다는 응답자 가운데 ‘현재 외도 중’인 경우는 여성이 14.3%로 12.3%인 남성보다 다소 높게 나타났다.
”외도의 이유가 남녀간 차이가 있는 것처럼 설문에 응답하는 남녀간 태도에도 차이가 있었다고 한다. 바람을 피우는 여성의 74%(복수응답)는 외도의 이유로 ‘결혼생활 불만족’을 꼽았다고 한다. 시집과의 갈등, 경제적 이유 등이 이에 해당된다. 73.2%는 성관계에 대한 불만족이 외도의 이유라고 밝혔고, 이외에도 여성 본인의 개인적인 도덕성(26.0%), 충동성(25.6%) 등의 사유가 그 뒤를 이었다.
이에 비해 남성 응답자의 경우 여성 응답자와 달리 뚜렷하게 세분화된 이유 없이 ‘묻지 마 외도’가 주를 이루는 것으로 분석되었다.“남성은 나이가 많을수록, 결혼생활이 길어질수록 과거에 혼외관계를 경험한 적이 있다는 응답이 많았다. 여성 역시 결혼생활이 길어질수록 외도 경험자가 많다는 결과는 같았지만, 교육 수준이 낮을수록, 연애혼일수록 현재 혼외관계를 가지고 있다는 응답이 많았다.
”특히 40대 여성 가운데 비교적 교육 수준이 낮은 이들에게서 혼외관계 경험자가 많은 것으로 나타났다. 40대 여성은 일반적으로 자녀가 청소년기 혹은 성인기에 돌입, 시간의 여유가 생긴데다 남편들이 사회적 지위가 안정되면서 매우 바쁘거나 반대로 명예퇴직 등을 겪으면서 심리적인 불안 상태에 있는 경우가 많아 ‘빈 집 증후군’을 느끼기 때문으로 ‘자신을 확인하고 싶은 욕구’가 교육 수준이 낮을수록 외도로 연결되기 쉬운 경향을 보인다.
혼외관계 경험이 있는 남성의 경우 그렇지 않은 남성에 비해 도덕성, 자아 존중감, 결혼 만족도, 성관계 만족도 등에 뚜렷한 차이가 없었다. 반면 과거에 외도를 한 경험이 있는 여성들은 외도 경험이 없는 여성보다 자아 존중감과 결혼 만족도, 성관계 만족도가 모두 낮은 것으로 나타났다. 이는 부부관계에서의 불만족이 직접적으로 외도에 영향을 미친다는 사실을 보여주는 동시에 부부관계에 불만을 가질 때 여성들이 외도를 꿈꿀 수 있음을 의미한다.
“기혼남녀의 과거 외도 경험과 현재 외도 경험 간의 차이를 살펴보면, 남녀 모두 과거에 외도 경험이 없으면 현재도 한눈을 팔고 있지 않는 경우가 대부분이었다. 이것은 과거 외도 경험이 없었던 사람은 현재에도 외도를 할 가능성이 비교적 낮다는 것을 의미한다고 할 수 있다. 반대로 이것은 과거에 외도 경험이 있는 사람은 현재나 미래에 외도를 할 가능성이 좀 더 높을 수 있다는 추측으로 연결될 수 있다.”
| |
|
게시물수정
게시물 수정을 위해 비밀번호를 입력해주세요.
댓글삭제게시물삭제
게시물 삭제를 위해 비밀번호를 입력해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