MY MENU

자유게시판

제목

내적치유의 필요성

작성자
관리자
작성일
2015.08.28
첨부파일0
추천수
0
조회수
5238
내용

      

 

내적치유의 필요성

어릴 때 성폭행을 당한 소녀가 성장하여서 결혼을 하였다. 불행하게도 남편은 알코올 중독자였다. 술에 취할 때마다 그녀를 짐승처럼 두둘겨 팼다. 견디다 못해 헤어졌다.

그리고 우울증으로 병원에 입원했다. 입원실에서 한 남자와 가까와졌고 퇴원후에도 관게는 계속 되었다. 그러나 난폭한 사람이란걸 알고 헤어지려하자 이 남자는 그녀에게 휘발유를 끼얹고 불을 지르겠다고 위협했다. 겨우 헤어졌다.

...
그 후 몇년이 흐른 후에 인정있는 남자를 만났는데 그 남자는 그전에 만난 남자들처럼 그녀를 학대하지 않았다. 그런데 놀라운 일은 이번에는 그녀 자신이 자신의 딸을 학대하게 된 것이었다.

왜 그녀는 자기를 학대하는 남자들을 선택하게 되는것일까? 자기를 학대하지 않는 남편을 만나 행복하게 되었을 때 이번에는 자기가 당했던것 처럼 자신의 아이를 학대하게 되는 이유는 무엇일까?

어릴 때 성폭행 같은 끔찍한 충격을 받은 사람들은 무의식에 이 사건이 새겨져 싫은데도 불구하고 그 때 상황을 반복하여 만들게 된다는 것이다.
(이무석박사의 정신칼럼 내용중)

외상후스트레스장애는 가정폭력, 성학대, 교통사고 같은 충격적인 일을 경험한 경우 모두는 아니고 전체의 30% 정도가 겪게된다는 보고가 있습니다. 긍적적인 마인드를 가진 사람들이 스트레스를 잘 극복하는 것처럼 자아강도가 튼튼한 사람의 경우는 트라우마를 털고 일어나는게 가능하다는 것입니다.

어떻게 하면 극복할 수 있을까요? 마음치료 관련 서적을 읽으면서 도움 받을 수 있습니다.
그러나 충격의 정도가 심해서 "안좋은 상황의 반복"을 하게 된다면 '그래서 내가 이랬구나..' 꿰맞추는 식의 심리적 안도감으로는 원인 해결이 되지 않습니다.
내면의 절망감, 허무감,열등감, 분노감으로 혼란스럽다면 '나를 봐주고 나를 사랑해주라고' 권유하겠습니다.
조금만 도움 받으면 잘 살 수 있는 사람들이 상담을 받습니다.

0
0

게시물수정

게시물 수정을 위해 비밀번호를 입력해주세요.

댓글삭제게시물삭제

게시물 삭제를 위해 비밀번호를 입력해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