MY MENU

자유게시판

제목

편집증이란?

작성자
관리자
작성일
2015.08.28
첨부파일0
추천수
1
조회수
5688
내용
 

 


	한 여성이 창 밖을 멍하니 바라보고 있는 뒷모습이다
편집증이란 / 사진=헬스조선 DB

인터넷상에서 편집증이란 무엇인지에 대한 네티즌들의 관심이 급증했다.

편집증이란 망상장애라고도 불리며, 사고장애나 환각을 경험하는 일 없이 망상만이 두드러지게 나타나는 장애를 말한다. 환자는 보통 일상생활에 문제가 없고 성격이나 외모에 있어서도 큰 문제를 보이지 않지만 의심스럽고 적개심이 많아 다소 이상해 보일 수 있다.

연인 사이에서 상대방의 '과거'를 의심하고 계속 궁금해하는 심리가 편집증의 예다. 하지만 이 때, 단순히 궁금해하는 단계에 그치지 않고 상대방의 사생활을 비도덕적인 방법을 통해서까지 캐내려고 하는 행동을 보다 명확한 편집증적 행위라고 할 수 있다.

미국 정신의학회 정신장애 진단 통계편람의 자료에 따르면 편집증의 유형은 크게 7가지로 나뉠 수 있다. 색정형(높은 지위에 있는 다른 사람이 자신과 사랑에 빠졌다고 믿는 망상)·과대형(신격화된 인물이나 유명인과 특별한 관계에 있다는 망상)·질투형(연인이 부정하다는 망상)·피해형(누군가가 악의적으로 행동한다는 망상)·신체형(신체적 결함이 있다고 생각하는 망상)·혼재형(위의 유형 가운데 한 가지 이상의 특징을 보이지만, 어느 한 가지 특징도 두드러지지 않는 경우)·불특정형이다.

편집증은 1살 이전 부모와의 관계에서 신뢰를 제대로 형성하지 못한 사람에게서 주로 나타난다. 1살 전의 아이는 칭얼대면서 끊임없이 부모로부터 사랑을 구하는데, 이 때 부모가 잘 보살펴주지 않으면 아이는 가장 가까운 사람에게서 신뢰를 얻지 못해 나중에 커서도 타인을 잘 의심하게 되는 경향이 있다.

/ 이해나 헬스조선 인턴기자
1
0

게시물수정

게시물 수정을 위해 비밀번호를 입력해주세요.

댓글삭제게시물삭제

게시물 삭제를 위해 비밀번호를 입력해주세요.